2018년 9월 11일 화요일

계양구개인회생파산

"사자처럼 포효하다니오? 불교의 가르침과는 거리가 너무 멀군요." "고모는 제발 좀 잠자코 계세요!" 테오가 소리쳤다. "부처님의 서로 다른 이름보다 훨씬 재미있단 말예요!" 미래의 부처가 처음으로 사원에 들어서자, 사원에 모셔 놓은 여러 신들의 조각이 모두 일어나 그 앞에 절을 했다고도 전해진다. 또 하루는 히말라야부터 바람을 타고 날아온 선인이, 이 계양구개인회생파산 계양구개인회생파산 계양구개인회생파산 계양구개인회생파산비범한 아이를 보겠노라고 찾아왔다. 아이들 팔에 안고서 선인은 눈물을 감추지 못했다. 훗날 이 아이가 자라 설법을 전할 때까지 자신이 있을 수 없음을 서러워하였던 것이다. 왕이었던 아버지가 왕자도 자기처럼 어진 왕이 될 수 있겠는가고 묻자, 선인은 나중에 세계의 스승이 될 것이라고 대답했다. 그런 일이 있은 지 1주일만에 마야 부인은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왕은 아들을 위대한 성군으로 만들기 위해 궁전에서만 생활하도록 결정하였다. 청년이 된 왕자는 두 명의 공주와 결혼하여 아들을 한 명 얻었다. 그리고 스물아홉 살이 되었을 때, 세심한 신들의 배려로 왕자는 마침내 궁전이라는 호사스러운 감옥으로부터 벗어나 세상을 제대로 볼 수 있게 되었다. 이때 처음으로 왕자는 길에서 병자와 노인, 그리고 죽은 사람을 보았다. "그런데 고모, 고모는 죽은 사람 이야기는 잊어버리셨었나 봐요." 지난번 비행기에서 고모와 나누었던 이야기를 기억해 낸 테오가 예리하게 지적했다. 왕자는 또한 길을 가다가 평온한 얼굴의 한 사문을 만났다. 왕자는 그제서야 자산이 궁전에서만 지낸 까닭에 삶의 본질인 고통을 모르고 살았다는 사실을 깊이 깨달았다. 그와 동시에 명상을 통해서 이러한 고통을 극복하고 평정에 도달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사실도 깨달았다. 왕자는 그날 밤 부인과 아들을 남겨둔 채 궁전을 빠져 나왔다. 부처의 탄생에 관한 전설은 이 정도에서 막을 내렸다. "그 정도면 충분하겠네요." 마르트 고모가 말했다. "예수님 이야기와 비슷해요. 왜냐하면 기적처럼 엄마의 몸 속으로 들어갔으니까, 아빠가 필요치 않았거든요. 먼 곳으로부터 아기를 보러 온 동방박사가 한 명 등장하는 것도 닮았구요." 하지만 그 뒤로는 두 이야기가 그렇게 비슷하지 않았다. 속세를 떠난 왕자는, 당시 유행하던 수련을 시작하여 1년만에 요가 수행자가 되었다. 그후 6년간은 은둔생활을 하명서 오랫동안 단식을 했다. 그 결과 아무 것도 먹지 않고도 살 수 있는 경지에까지 도달했다. 해골처럼 거의 벼만 남은 왕자는, 금욕의 열기가 어찌나 대단했던지 한 줌의 먼저처럼 가벼웠다. 그 무렵 결정적인 사건이 일어났다. 왕자가 고행의 불필요성을 깨달은 것이다. 왕자는 오랜 단식을 중단하고, 한 여성이 내미는 죽을 받아먹었다. 이 사건이 가지는 의미는 가히 혁명적이라고 할 정도여서, 왕자를 따르던 몇몇 제자들은 실망한 나머지 왕자의 수하를 떠나 버렸다. 금욕을 중단하다니! 이들에게는 도저히 있을 수도 용납할 수도 없는 일이었다. 속세를 떠난 왕자는 이제 쾌락과 여자, 부정, 요가, 금욕까지 모든 것을 섭력하였으므로 명상의 단계로 넘아갈 수 있었다. 커다란 보리수나무 아래 앉아, 그는 그가 '깨달음(보리)'이라고